2.7.1 할인 도메인 개발
앞선 섹션 2.6의 회원 도메인 설계를 바탕으로 회원 도메인을 개발해보자.
먼저, 할인 정책을 설정하기 위해 main > java > hello.core 에 discount 패키지를 생성하고,
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/**
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*/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
: 파라미터로 멤버 객체와 가격을 넘기는 discount 메소드를 작성하도록 한다.
: return 값으로 할인된 금액을 넘겨주도록 한다.
다음으로, Di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FixDiscountPolicy 클래스를 작성해보자.
동일하게 discount 패키지 아래에 작성한다.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{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1000원 할인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if 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
return discountFixAmount;
} else {
return 0;
}
}
}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
: Di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작성한다.
if 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
: dicount 메소드 오버라이딩에서, 회원 등급이 VIP 인 경우, 1000원을 할인 금액으로 반환한다.
else return 0
: 회원 등급이 BASIC 인 경우, 할인 금액을 0으로 반환한다.
2.7.2 주문 도메인 개발
먼저 주문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main > java > hello.core 에 order 패키지를 생성하고,
Order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
private String itemName;
private int itemPrice;
private int discountPrice;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ame = itemNa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public int calculatePrice()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}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return itemName;
}
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this.itemName = itemNa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
: 회원 아이디, 회원 이름, 상품 이름, 상품 가격 을 저장하는 주문 클래스를 생성한다.
Order 생성자
Getter and Setter
: 데이터를 가져오고 사용할 수 있도록 get 과 set 메소드를 생성한다.
( window 의 경우 Alt + insert 를 이용하여 자동 생성 가능)
public int calculatePrice()
: 원가에서 할인 금액을 빼는 비즈니스 로직을 추가한다.
다음으로, OrderService 인터페이스를 order 패키지에 생성하고,
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: 회원 아이디, 상품 명, 상품 가격을 파라미터로 넘기고, 주문 결과를 반환하도록 한다.
앞선 OrderServic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OrderServiceImpl 클래스를 작성해보자.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}
}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: 주문 생성 요청이 왔을 때, 회원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저장소가 필요하다.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: 회원 정보를 조회한 후 할인 정책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하다.
(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하였다.)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
: createOrder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하여, 회원 객체를 하나 생성하고,
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을 적용한 가격을 반환하도록 한다.
앞선 Order 서비스에서는 Discount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게 설계되었다.
단일 책임 원칙이 잘 지켜진 올바른 설계라고 볼 수 있다.
김영한 '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'SPRING 핵심 원리 [ 기본편 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3.1 객체 지향 원리 적용 (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) (0) | 2023.01.31 |
---|---|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2.8 예제만들기 (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) (0) | 2023.01.24 |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2.6 예제만들기 (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) (0) | 2023.01.24 |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2.5 예제만들기 (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) (0) | 2023.01.24 |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2.4 예제만들기 (회원 도메인 개발) (0) | 2023.01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