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RING 핵심 원리 [ 기본편 ]

[스프링 핵심 원리] 섹션 3.7 객체 지향 원리 적용 (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의 적용)

wlalsu_u 2023. 1. 31. 14:04

3.7.1  SRP 단일 책임 원칙

 

 

 

좋은 객체 지향의 5가지 설계 원칙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.

 

 

 

SRP : 하나의 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 

 

 

기존의 OrderServiceImpl 객체의 경우 다양한 책임을 가짐

   

 

: 구현 객체 생성, 연결, 실행 등을 담당하였다.

 

 

 

 

관심사를 분리하여 SRP 단일 책임 원칙을 적용

 

 

: AppConfig가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담당한다.

 

: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한다.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3.7.2 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 

 

DIP : "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고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 의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
 

 

 

 

기존의 OrderServiceImpl 객체의 경우 추상화와 구체화 모두 의존

 

 

: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와, FixDiscountPolicy 구현체 모두에 의존하였다.

 

: 따라서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할 때,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해야 했다.

 

 

 

 

클라이언트 코드가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변경

 

 

: 구현체 없이 인터페이스 만으로는 실행할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.

 

 

 

AppConfig 가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

 

 

: 클라이언트 생성자를 통해 AppConfig 가 생성한 객체를 주입하도록 하였다.

 

: DIP 원칙을 따르면서,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3.7.3  OCP

 

 

 

OCP :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 

 

 

어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

 

 

: 할인 정책을 를 FixDiscountPolicy 에서 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하여도,

 

사용 영역(클라이언트 코드) 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김영한 '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